‘혼자 공부해도 될까요?’
이 질문은 사실,
“혼자 버텨도 될까요?”라는 뜻일 때가 많습니다.
누구도 도와주지 않을 때,
누구도 봐주지 않을 때,
심지어 아무도 기다려주지 않을 때—
사람은 혼자서 배우는 법을 익히게 됩니다.
그 힘을 저는 ‘고독근력’이라 부릅니다.
세상에선 이걸 ‘독학력’이라고도 부르죠.
하지만 저는 이걸 조금 다르게 느낍니다.
아무도 없는 공간에서,
스스로를 밀어붙이는 심리적 근력.
그게 바로 고독근력입니다.
📷
누구도 없는 빈 공간.
이곳에서 우리는, 누군가를 기다리기보다 스스로를 일으켜야 했다.

고독은 사람을 가르치지 않습니다.
그 고독을 견디는 루틴이 사람을 바꿉니다.
혼자서 뭔가를 배우고, 익히고, 만들어내는 일은
늘 외롭고, 종종 무의미하게 느껴집니다.
내가 모르는 걸 바로 알려줄 사람도,
진도를 체크해줄 사람도,
칭찬해 주는 사람도 없을 때,
사람은 쉽게 포기합니다.
그래서 혼자 성장한다는 건 결국
심리 루틴 싸움입니다.
고독근력을 키우는 세 가지 내면 루틴
1. 외부 피드백을 내면화하는 습관
“지금 이 단계면 충분히 잘하고 있어.”
이 말을 누가 아니라 내가 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.
자책은 빠르고, 인정은 느립니다.
고독근력은 이걸 거꾸로 하는 힘입니다.
📌 여기에서 소개하고 싶은 도구가 하나 있어요.
저도 루틴을 만들면서 정말 도움이 됐던 건
정보보다 ‘나를 다잡아주는 구조’였어요.
👉 곧 제가 직접 사용해본 도구 링크로 업데이트할게요.
2. 기록 루틴 만들기
하루 10분이라도 ‘오늘 배운 것 + 느낀 점’을 기록해 보세요.
기록은 혼자 있는 사람에게 유일한 피드백이 됩니다.
쌓이면 흔들리지 않습니다.
기록은 기억보다 오래가고,
고독은 기록으로 버틸 수 있습니다.
3. 외로움을 정당화하지 말 것
“원래 사람은 혼자야.”
이 말에 오래 기대다 보면, 감정이 무뎌집니다.
“혼자여도 성장할 수 있어.”
이 방향이 훨씬 건강합니다.
외로움은 감정이고, 고독근력은 태도입니다.
📌 몰입이 안 되는 날에는, 작은 도구 하나로도
루틴이 달라질 수 있어요.
저는 그럴 때 이런 집중 도구들을 자주 씁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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혼자 배운다는 건 ‘버틴다’가 아니라, ‘만든다’는 뜻입니다.
세상은 빠르고, 사람은 느리고,
나만 뒤처지는 것 같을 때—
기억해 주세요.
고독근력은 고립의 부산물이 아니라,
고립을 능력으로 바꾼 자의 증거입니다.
"다음 편 예고"
👉 [고독 루틴 2편]에서는 ‘울트라러닝’이라는 개념을
어떻게 심리 루틴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이야기할게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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